알림 NEWS & NOTICE

알림사항

  • 알림 > 알림사항

독도박물관 리모델링을 마치고 재개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7-29
첨부
 
○ 1997년 8월 8일 국내 유일의 영토박물관으로 국민들에게 선보인 울릉군 독도박물관은 약 9개월에 걸친 전시실 리모델링을 마치고 2016년 8월 1일 재개관한다.
 
○ 기존의 독도박물관의 전시는 한국과 일본의 사료를 면밀히 분석하여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불법적이고 허구적이라는 것을 밝히는 독도의 역사에 집중해왔다. 하지만 전시 사료의 전문적인 내용으로 인하여 관람객이 전시물을 이해가 어려웠고 박물관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체험적인 요소가 부족하였다. 그래서 독도박물관은 이번 리모델링을 통하여 독도의 역사, 자연, 생태 그리고 독도에 사는 사람들을 총괄적으로 다룸과 동시에 다양한 체험 요소를 배치하여 독도를 다각도로 살펴볼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 1전시실은 ‘독도실감’ 이라는 주제로 독도에 직접가보지 못한 관람객을 위하여 독도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 전시실에서는 독도의 하루를 3면으로 구현한 영상과 360VR 영상을 통해 일반인이 가기 힘든 독도의 구석구석을 체험할 수 있다.
 
○ 2전시실에서는 ‘독도의 역사’를 주제로 하여 독도에 대한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다. 해상왕국 우산국의 영토였던 독도가 한반도의 역사로 편입되는 512년을 시작으로 한국전쟁 이후 독도의용수비대에 이르기까지 독도가 겪어온 다양한 사건들을 한국과 일본의 사료로 만나볼 수 있다. 그리고 전시실에서 소개하지 못한 독도 관련 사료들은 아카이브 검색기를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 3 전시실은 ‘독도와 사람들’을 주제로 하여 오늘날 독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과 독도를 지켜가는 국민들의 생활사를 볼 수 있는 공간이다. 독도의 주민 김성도씨와 독도경비대원들의 자취와 독도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의 결과물을 볼 수 있다.
 
○ 4 전시실은 정보검색 공간으로 독도의 형성, 지질, 자연생태 등을 다양한 주제를 선택하여 볼 수 있으며, 영상실에서는 독도의 영상뿐만 아니라 울릉도의 근현대사 영상을 선택하여 관람할 수 있다.
 
○최수일 울릉군수는 독도박물관 재개관과 관련하여 “오랜 준비기간 끝에 새롭게 단장된 독도박물관을 국민들에게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독도는 국민들이 함께 지켜가는 영토인 것처럼 독도박물관도 관람객들과 함께 소통하며 발전해나가야 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독도박물관이 영토박물관으로서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국민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울릉도와 독도를 찾은 국민 여러분께서 독도박물관을 꼭 방문하여 우리가 몰랐던 독도의 다양한 모습을 가슴에 담아가시길 바랍니다.” 라고 말했다.
 
이전글
독도박물관-군산근대역사박물관 공동기획전시회 개최
다음글
글없음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