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EXHIBIT

특별전시

  • 전시 > 특별전시
IndianMiniature Painting 사랑과 꿈, 신비를 찾아

IndianMiniature Painting 사랑과 꿈, 신비를 찾아

  • 개막일시: 2005년 12월 21일(수)
  • 전시장소: 독도박물관 기획전시실
  • 전시기간: 2005-12-21 ~ 2006-01-31
이번 특별전시회에서는 울릉군 독도박물관(관장 이승진)은 대원사 티벳박물관(관장 현장스님)과 함께 인도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인도인의 독특한 예술과 삶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전시실에서 “ 사랑과 꿈, 신비를 찾아”라는 이름으로 〔인도세밀화 특별전〕을 연다. 전시기간은 12월 16일(금)에서 2006년 1월 31일(화)까지이다.

이번 특별전시회에서는 대원사 티벳박물관(관장 현장스님)이 소장한 500여점의 인도 세밀화중에서 엄선된 50점과 기타 도움자료가 함께 선보이는 것으로 인도의 신화, 초상화, 궁정생활, 사냥등의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인도는 중국과 함께 아시아의 대국으로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불교의 발상지로 중앙아시아, 중국을 통해 전래된 불교는 우리나라의 사상과 문화 발전에 많은 영향을 줄 정도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오랜 역사와 더불어 다양한 민족과 문화ㅡ, 그리고 종교와 언어를 가진 인도는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미술에서 대중적인 생활미술에 이르기까지 각기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세밀화(細密畵 :miniature) 란 인도·페르시아 문화권에서 이루어진 독특한 회화표현으로 작은 화면에 섬세하고 정교하게 그려진 양식의 그림을 말하는데, 인도에서는 16세기 경 무굴왕조시대에 시작되었으며 시대와 장소에 따른 인도인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풍부한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다.

크리슈나와 라다의 사랑이야기와 코끼리 형상을 한 지혜와 행복의 신 가네샤 등 신화를 주제로 한 작품과 초상화에서는 22년에 걸쳐 이룩된 사랑을 위한 불멸의 금자탑 <타지마할>이 세워지는 계기가 된 유명한 샤 자한 왕과 뭄 타즈마할 왕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인도의 역사를 배경으로 신비하고 독특한 예술세계를 보여주는 많은 작품들이 함께 전시된다.
미리보는 인도세밀화 특별전
미리보는 인도세밀화 특별전
사진명 사진
라마야나 이야기 중에서
피리부는 어린 크리슈나
뭄 타즈마할의 초상
가네샤